2022 공간디자인 전시프로젝트 기획전시 II
Studio

도심 청년을 위한 단위세대 및 공유공간 계획

도심 거주 청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청년층의 주거수요를 반영한 ‘도심 청년임대주택’ 주거모델

외부전시개요

  • 전시장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로539번길 99 (한국토지주택연구원)
  • 주관: 부산대학교 실내환경대학 실내환경디자인학과

전시내용

본 프로젝트는 실내환경디자인 스튜디오4 과목의 디자인 프로젝트로 LH 토지주택연구원과 부산대학교가 MOU를 체결하여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가상의 위치(서울 서초구 반포동, 영등포구 여의도동, 부산 중구 대창동)를 설정하여 공간디자인을 구성하였습니다.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대전 LH 토지주택대학에서 외부전시를 진행하였습니다.

1 Team Project

채비

Student

엄세희Eom Saehee / bitcamp01@naver.com

건강을 생각한 주거환경 디자인

COVID-19의 대유행 이후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운동과 식단을 통한 단기간의 신체적 건강에만 관심을 가지던 과거와는 달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모두 꾸준히 챙기고자 하는 추세이다. 청년주택 또한 이러한 흐름을 따라 건강을 생각한 주거환경을 디자인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 프로젝트에선 건강을 채우고 비움으로써 청년들이 ‘집’이라는 공간에서 ‘건강한 삶’으로, 더 나아가 건강한 사회로 도약할 수 있는 채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1 Team Project

채비 差備 : 채우고, 비우다

건강한 삶을 위한 도심청년 공동주택 방향성에 관한 연구

Student

정다빈dabin jung / jdb0223@pusan.ac.kr

채비를 하다.

‘채비’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어떤 일이 되기 위하여 필요한 물건, 자세 따위가 미리 갖추어져 차려지거나 그렇게 되게 함. 또는 그 물건이나 자세’를 이야기한다. 현대의 청년들이 ‘집’ 이라는 공간에서 건강한 삶으로, 더 나아가서 건강한 사회로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는 ‘채비’를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의 몸과 마음, 정신을 채움으로써 불안, 고통을 비운다는 의미를 담은 컨셉트 키워드로, 운동을 통한 신체적 건강을 비롯하여 심리, 정서적 건강 행위로 마음의 힐링 또한 ‘채울 수 있는’ 평면을 완성한다. 또한 최근 3년간 감염병의 대유행과 최근 경제적 불황 속 청년들이 겪고 있는 불안과 고통을 거주민과 지역주민과의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서 ‘비우는 것’에 의미를 부여한다. 건강하게 채우고 건강하게 비우고, 각각 개인이 개별화된 지금의 현대사회에서 지역적 커뮤니티를 동반하여 지역성과 장소성이 부여된 청년주택을 계획하는 프로젝트이다.

샐러드는 다양한 야채와 채소, 과일, 고기 등 다양한 재료가 한데 어우러진 음식으로 다이어트와 독소 배출 등에 뛰어난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다. 다양하게 개별화, 개성화된 현대사회에서 저마다의 가치관과 문화, 환경에서 자라온 사람들이 ’LH 청년주택’이라는 한 공간 안에서 함께 어우러져 각자의 맛과 색깔을 보여주고 또 소통을 통해서 한데 어우러진다는 커뮤니티적 의미를 담아 공용공간의 컨셉을 샐러드볼’이라 칭하였다. 컨셉에 맞추어 거주민과 지역주민 간의 커뮤니티를 강조하는 공간으로 함께 한 공간을 사용함으로써 동화가 가능하게끔 조성한다. 현대사회 속에서 자연과 공존하는 느낌을 부여받고 건강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공용공간을 마련하는 프로젝트로, 단조롭지 않으면서 안정감을 주는 치유 기능을 부여한 커뮤니티공간 디자인을 구현한다.

1 Team Project

“채비”

채우고 비우다

Student

왕즈펑WANG ZHIPENG / w1163429351@gmail.com

채비

1: 채비를 하다. ‘채비’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어떤 일이 되기 위하여 필요한 물건, 자세 따위가 미리 갖추어져 차려지거나 그렇게 되게 함. 또는 그 물건이나 자세’를 이야기한다. 현대의 청년들이 ‘집’이라는 공간에서 건강한 삶으로, 더 나아가서 건강한 사회로 한 발짝 나아갈 수 있는 채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채우고 비우다

2: 몸과 마음, 정신을 채운다는 의미로 운동을 통한 신체적 건강을 비롯하여 힐링, 심리, 정서적건강 또한 채울 수 있는 평면을 완성한다. 감염병의 대유행과 최근 경제적 불황 속 청년들의 불안과 고통을 상호교류를 통해서 비우는 것에 의미를 부여한다. 건강하게 채우고 건강하게 비우고, 개인적이고 개별적인 사회에서 지역적 커뮤니티를 동반해 지역성과 장소성이 부여된 청년주택을 계획하는 프로젝트이다.

2 Team Project

MY OWN HOUSE

내가 만드는 나의 집

Student

장원진JANGWONJIN / wonjin991005@naver.com

모듈화를 통한 활용도 높은 공간

사람들은 집을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한다. 휴식을 취하고, 음식을 만든다. 또, 자기계발을 하거나 사교의 공간으로도 사용한다. 모듈화된 공간과 가구를 통해 한 공간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집의 분위기 또한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는 주거 모델을 만들고자 하였다.

2 Team Project

My Own House

홈스타일링 특화형 청년 임대주택

Student

이현화Lee Hyunhwa / dlgusghk1208@pusan.ac.kr

내 마음대로 내 집을 꾸미다.

청년들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여러 방면으로 청년들에게 지원해주고 있다. 그 중 임대주택이라는 방식은 청년들에게 주택을 임대하여 주거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다. 하지만 이 청년 주택은 청년들이 주로 거주하는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공간 확보에만 급급한 나머지 청년들의 수요를 파악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여러가지 수요들 중 임대 주택에서도 각 사용자들의 개성에 맞게 내부 인테리어를 꾸밀 수 있도록 홈스타일링에 특화된 단위세대 모델을 만들어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2 Team Project

MY OWN HOUSE

내 손으로 만드는 나만의 집

Student

배다현BAEDAHYEON / baedahyun2@naver.com

쉽지만 완성도 있는 홈스타일링

최근 청년층에서는 리모델링과 같은 큰 공사를 거치지 않고 분위기를 손쉽게 바꿀 수 있는 홈스타일링이 유행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홈스타일링에 각종 이유로 어려움을 느낀다고 한다. 는 홈스타일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가변형 공간과 모듈을 적용해 쉽지만 완성도 있는 홈스타일링 방법을 제안한다.

3 Team Project

유:독

반려견과 함께 사는 청년들을 위한 주택 프로젝트

Student

장정윤Jang Jeong-Yun / jyjang1999@naver.com

유:독

전국적으로 반려동물가구가 증가하고 있고, 부산은 약 40만 가구에 이른다. 반려견과 함께 살기 적절한 거주 공간을 마련하고, 애견카페, 호텔 등 온전히 반려견을 위한 공용공간을 조성하고자 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반려견을 키우는 청년 1인 가구가 조금 더 나은 쾌적한 환경에서 반려견과 함께 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3 Team Project

유독(YOU&DOG)

반려견이 행복한 공동주거공간 프로젝트

Student

정민경JUNG MINKYEONG / mkjun2027@naver.com

당신과 반려견이 가장 편안한 공간

현대 사회에서 반려견은 단순한 애완동물의 의미를 넘어 서로를 보듬어주고 힘이 되어주는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하고 있다. 반려견을 키우는 가구의 수도 급증하는 한편, 이들의 성향을 고려한 주택환경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지고 있다. 개는 사람보다 외부자극에 민감하며, 야외활동을 많이 필요로 하기에 사람을 위한 디자인과 더불어 반려견을 위한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 사람과 반려견이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공동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3 Team Project

유독

You&Dog ; 강아지와 함께 살기 유독 좋은 집

Student

안지혜An jihye / 2000anji@naver.com

반려견과 도심 청년의 공생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가구는 점차 증가함에 비해 가구원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원룸과 같은 주거 형태가 점차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좁고 밀도 높은 주거로 인해 홀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청년들은 많은 어려움과 갈등에 놓이게 되었다. 반려동물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동물은 강아지이다. 국내의 반려견은 주로 실내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거 환경 계획 시 이들의 존재를 유념해야 한다.
공간은 반려견과 도심 청년이 가장 편하게 공생할 수 있는 단위세대 3타입과 입주민(견)과 지역 주민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용공간으로 구성하였다.

3 Team Project

유독(you,dog)

애완견을 키우는 도심청년에게 준비한 안심공간

Student

두톈후이쯔DUTIANHUIZI / dthz3849@gmail.com

유일하고 독특하다

반려동물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부산은 약 40만가구가 있다.반려동물 가구와 반려동물의 개체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가구와 주거형태의 규모는 반대로 감소하고 있다.도심에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원룸 형식의 주거형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고 줍고 밀도 높은 주거형태에서 반려동물을 양육은 많은 어려움과 갈등에 놓여 있는 상황이다.1인 가구에서 반려동물이 생활하는 공간은 대부분이 실외가 아닌 실내이다.반려견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느낄 수 있는 공간,사람이 더 편하게 반려견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을 둘다 준비해준다.

4 Team Project

Upgrade your life!

청년들의 자기 개발 활동에 초점을 맞춘 공동 주거 모델

Student

조어진Cho Eo Jin / eojin1109@naver.com

휴식과 집중 사이의 균형

요즘 시대는 참 바쁘다. 무엇이든 빠르게 흘러가는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 청년들은 오늘도 열심히 달린다. 더 나은 삶을 위해 각자의 방향과 속도로 나아가는 청년들의 여정에 힘을 싣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한 프로젝트이다. 청년들이 휴식과 집중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며 지치지 않고 살아가길 바란다.

4 Team Project

Upgrade Your Life

자기 개발, 취업 준비 집중을 위한 LH 도심 청년 공동 주택

Student

안지은Ahn Jieun / staar7@naver.com

건강한 경쟁을 이어갈 수 있는 보금자리

오늘날 청년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미래를 위해 치열하게 살아간다. 취업을 준비하고 자기 개발을 하는 2030 세대들이 한 공간에 모여 생활하며 서로 정보를 주고 받고, 건강한 경쟁을 이어갈 수 있는 보금자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취업과 자기 개발에 특화된 도심 청년 아파트 단위 세대 공간과 공용 공간을 디자인하였다.

5 Team Project

모담다

Student

김원준Kim WonJun / dnjswns6253@naver.com

청년들의 바램을 모으고 담아 빚어낸 공간

청년층 고용여건 악화 및 지속적인 주거비 부담 증가의 배경에서 도심 내 거주 수요가 많고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년계층의 주거내몰림, 결혼 및 출산 기피 현상 등의 현재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주거안정을 위하여 청년층의 주거수요를 반영한 도심 청년임대주택 모델의 개발 및 제언을 하고자 한다.

5 Team Project

모담다

도심 청년을 위한 공동주택 조성 프로젝트

Student

김가윤KIM GAYUN / kky031077@naver.com

청년의 삶을 모담다

이제 막 사회에 발돋움하기 시작한 청년들에게 ‘주택 마련’은 해결하기 힘든 가장 큰 고민거리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주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좁은 단위세대 면적과 부실한 인프라로 인해 청년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프로젝트는 1인 가구의 주거 환경에 대한 요구를 먼저 파악하고, 현재 청년주택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좁고 답답하며 잠시 머물기만 할 곳이라는 청년주택에 대한 인식을 깨뜨리고, 넓고 아늑하며 포근한 나의 공간 혹은 우리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5 Team Project

모담다

청년층을 위한 수납 특화 주거공간 프로젝트

Student

황혜원HWANG HYE WON / GASSTATION06@NAVER.COM

좁은 평면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한 주거모델

최근 도심에 거주하는 청년층의 주거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청년 공공 임대주택 사업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청년층을 위한 주거모델 개발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설계에 앞서 실제 도심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조사 결과, 비교적 좁은 면적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특화된 단위세대 주거공간과 공용공간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년층의 주거와 관련한 실질적인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실제적인 사용이 편리한 수납가구들을 배치하고, 도심 청년층을 위한 ‘수납 특화 주거모델’을 제안한다.

6 Team Project

Local stitch

청년 창업가를 위한 공동주택 조성

Student

고유정Youjeong Ko / dmb07303@naver.com

청년 창업가 특화형 주거모델

초기 청년 창업가들은 자금부족이나 정보 및 사업공간 확보의 어려움 등의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회의실 및 사무실, 창업관련 강연 등의 서비스 지원을 통하여 초기창업에 대한 위험 부담을 줄이고 원활한 성장을 돕기 위해 초기 창업가 도심공동주택 ‘local stitch’를 제안한다. Local stitch는 각 분야와 지역의 local, 즉 초기창업가와 지역주민, 그리고 local stitch 공간이 연결되어 이들에게 오아시스가 되어주고자 한다.

6 Team Project

WE-A-SIS (위아시스)

청년 창업가들을 위한 특화형 단위세대와 공용공간

Student

이지안Lee Jian / wisdomeyes25@gmail.com

We + Oasis : WE-A-SIS

We + Oasis 의 합성어로 WE-A-SIS는 청년 창업가와 지역 주민들의 공간이다.
삭막하고 힘든 세상이 사막이라면, 이 곳에서 만나는 각기 다른 분야의 사람들이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에게 오아시스 같은 곳이 되기를 희망한다.

6 Team Project

도심 오아시스

청년 창업자들을 위한 임대주택

Student

김도형kim do Hyeong / aa3411op@naver.com

청년 창업자의 오아시스

청년 창업자를 위한 공간을 제공해 마치 창업자에게 마치 오아시스를 제공해주는 것을 말한다. 사회에 나온 청년들이 사업을 준비할 경우 어려움을 겪는 것이 대부분이며 타인들과의 정보 공유, 강연,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해주는 임대 주택을 청년들을 위해 도심에 제공한다.

6 Team Project

Local stitch

도심 청년 공동주택

Student

박정민PARKJUNGMIN / JUNGM1999@NAVER.COM

청년 창업자들의 출발점이 될 수 있는 주거

청년계층은 도심에 밀집화되어 있지만 아직 경제적 여건이 안정되지 않는 그들에겐 특히 주거문제가 부담을 안겨준다. 이러한 청년들 중 초기 창업가에게 코리빙하우스의 창업 특화 워킹 & 리빙 스페이스를 공급하여 임대주택의 부정적 인식개선, 주거 내몰림 문제를 해결하고 도심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