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지역맞춤형 공간디자인 전시프로젝트 기획전시 I
제14회 부산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졸업작품전

Project

순례길

진양호반에서 맞이하는 나를 위한 여정

Student

권순범Kwon Sun Beom / kcredkc1@naver.com
전영재Jeon Young Jae / yjjun97@naver.com

진주시 연면적 5,852㎡ 층수 지상2층

순례길
진양호반에서 맞이하는 나를 위한 여정

background, program overview, site analysis
본 작품은 진양호의 대규모 관광지 재조성 사업에 대한 제안이며, 웰니스 시장의 높은 성장성을 바탕으로 진양호만의 웰니스 공간을 목표로 계획되었다. 건축부지는 진양호 둘레길과 여러 다른 관광 컨텐츠를 연결하는 장소인 진양호 공원의 생태 숲 구역으로 선정하여 관광 코스를 형성하고 프로젝트가 관광객들의 웰니스 관광의 질을 전체적으로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pected Tour Model
웰니스 공간을 계획하기 앞서, 공간 계획의 디자인 컨셉과 방향성을 결정하기 위해 본 프로젝트의 예상 관광 모델을 구상하였다. 왜냐하면 이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가 진양호 공원 생태 숲에서 가질 수 있는 가장 가능성 있는 이미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고 적절한 디자인 컨셉 결정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의 관광 컨텐츠가 심신을 이완하고 힐링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에, 1차적 웰니스 관광객들에겐 웰니스 컨텐츠를 제공하고, 2차적 웰니스 관광객들에겐 하루 관광을 시작하거나 마무리하는데 적합한 장소가 되어 진양호에서 인상 깊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 때, 공간이 둘레길과 유사하게 도보 명상의 분위기를 갖는다면 더 풍부한 웰니스 컨텐츠를 제공하고 더 인상 깊은 관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명상 공간으로 계획하기로 결정하였다.

Visitor Review Wordcloud
본격적인 계획에 앞서 국내 명상 공간에 대한 관광객들의 긍정적인 반응들을 모아 워드 클라우드화 시켰다. 관광객들이 명상 공간에서 어떤 디자인 언어와 분위기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지 알 수 있었으며 이는 디자인 컨셉 결정에 도움을 주었다.

Literature Review
명상 공간 디자인을 위해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조사한 다음 명상 공간의 단계에 관한 내용과 명상 공간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디자인 표현에 관한 내용으로 분류하였다. 명상 공간의 단계는 어떤 내용으로, 본 프로젝트의 큰 틀을 정하고, 각 공간들의 분위기를 결정할 수 있게 되었고, 디자인 표현에 관한 내용은 공간들의 맞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도구들이 되었음.

Design Goal
디자인 목표는 명상 공간의 공간 구성과 디자인 언어를 적용하여, 웰니스 컨텐츠를 담기에 적절한 공간을 연출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Design Concept
디자인 컨셉은 순례길이다. 순례란 종교적인 의미가 있는 곳을 찾아다니며 방문하는 것으로 여러 곳을 찾아다니며 방문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순례길을 걸으며 한적하고 긴 여정을 통해 내적인 평화를 찾고 심신을 이완시킨다. 아름다운 자연을 감상하면서, 고답적인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순례길의 특성은 공간 자체를 하나의 웰니스 컨텐츠로 만들고자 하는 본 프로젝트의 의도와 어울렸으며, 진양호반의 자연환경에 어울리는 컨셉이다. 관광객들이 공간을 이용하는 과정을 순례길을 걷는 것과 연결지어서 공간을 계획했다.

Design Process : 명상 공간의 구성과 컨텐츠의 배치
앞서 살펴본 명상 공간의 구성과 디자인 컨셉을 섞어 공간을 구분하고 각 공간별로 분위기를 결정지었다. 명상 공간은 진입공간, 전이공간, 주공간, 부속공간으로 나눌 수 있고 각 공간은 서로 차별적인 기능을 갖는 공간들이다. 이 네 단계의 공간 구성은 이용자들의 공간 체험 서사성을 부여해준다. 입구, 진입통로, 리셉션, 스파, 1인실, 커뮤니티 공간 등 공간 계획 시 필요한 공간들을 적절한 순서대로 배열한 뒤, 네 단계로 나누었다. 같은 단계에 있는 공간들은 유사한 분위기와 기능을 갖는 공간들이 된다. 예를들어, 도표에서 입구1,입구2,진입통로1,진입통로2와 리셉션은 진입공간으로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에 대한 이질감을 호기심과 기대감으로 전환시키는 공통점이 있는 식이다

Design Process : 명상 공간의 구조, 다감각자극 활성화, 빛의 활용
4p. 네 단계로 나뉜 공간의 분위기와 기능을 잘 살리기 위해 다음과 같은 디자인 방법들을 사용하였다. 디자인 방법은 크게 공간의 구조적 표현과 다감각자극 활성화에 관한 것으로 나뉜다. 우선, 이용자가 주공간으로 향할수록 공간의 높이가 점점 낮아지며, 크기도 축소되어 이용자가 자연스럽게 위계성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공간들이 조화로우면도, 명확한 차별성을 가지게 만들어주는데 주공간에서의 이용자들의 명상에 도움을 주고, 공간 체험의 깊이감을 준다. 또한 개구부와 보이드를 통해 경계를 허물거나 자연을 내부로 유입시켜 이용자가 공간 내에서 자연 요소들과 상호작용면서 공간을 더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게 만들었다.

Floor Plan, Partial Plan : 명상 공간의 구조, 다감각자극 활성화, 빛의 활용
공간의 형태와 높낮이가 다양하기 때문에 원활한 공간의 구분을 위해 레벨 원과 투로 나누어 전체 평면도를 작성하였다. 진입공간부터 주공간(스파와 1인실)까지 계속해서 하강하다가 부속 공간으로 향할 때 올라가고 부속 공간에서 출입구로 나갈 때 다시 하강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각 공간의 자세한 공간 구성은 부분평면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Perspective : 진입공간
진입 공간은 공간의 진입부에 해당되며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에 대한 이질감을 호기심과 기대감으로 전환시킨다. 진양호 생태 숲 속에서 자연스럽게 관광객을 유도하기 위해, 숲길을 걷다가 \포장된 길이 보이게 하고, 그 길을 걷다보면 안으로 진입할 수 있는 큰 입구가 보이게 했다. 공간 내에선 자연 요소인 중정을 중심으로 우회적 동선을 구성하여 공간적 체험 제공하려 했다. 진입 통로를 통해 리셉션으로 향하게 되는데, 층고를 높게 계획하여 공간에 상징성을 부여하여 이용자들이 공간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도록 했다. 진입 통로를 끝에 위치한 리셉션 홀은 다음 전이 공간으로 넘어가기 전 잠깐 멈추는 공간으로, 주광색 조명과 콘크리트를 사용해 아늑한 느낌을 주고 있고, 다음에 있는 개방적인 전이 공간에서 반전을 주기 위해 폐쇄된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Perspective : 전이공간
리셉션 데스크 옆으로 난 개구부를 통과하면 전이 공간이 시작된다. 전이 공간은 이용자들의 인상적인 경험을 위한 공간적 체험이 일어나는 곳이며, 다음 공간인 주공간을 암시한다. 중앙통로는 개방적인 공간으로 외부 풍경, 바람, 자연광 등을 내부로 유입시키고, 공간 내에 여러 중정과 시냇물, 호수 등을 바탕으로 지그재그형태의 하강 동선을 만들었다. 이는 우리가 자주 보던 풍경을 다른 시점에서 바라볼 때 더 재미를 느끼는 것처럼 이용자가 이동하고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서 환경 간 다양한 관계를 더 다양하게 만들어 공간을 더 풍부하게 지각하기 위한 것이다.
계속 하강하며 중앙 통로를 지나 명상 통로에 도착하면, 중앙통로와 다른 분위기를 느끼게 된다. 기본적으로 어두운 분위기 속에서 조명을 사용한 빛과 어둠의 대조가 더 명확하게 일어나 더 깊이감이 느껴지도록 계획하였다. 이용자는 통로를 따라 배정된 1인실로 이동하며, 들어가기 전 라운지에서 진양호의 자연 풍경을 바라보며 잠시 기다리거나, 1인실에서 목욕을 한 후, 명상을 연장할 수 있다.

Perspective : 주공간
주공간은 연속적인 하강 동선의 최종 목적지에 해당되는 곳으로, 이용자들이 움직임을 멈춘 상태로 본격적인 명상 활동을 하는 곳이다. 중앙통로 옆에 위치한 스파와 명상 통로에 나열된 1인실들이 주공간에 해당되며, 관광객들의 심신 이완에 적절한 분위기를 연출하려고 했다. 상대적으로 가장 공간의 크기가 작고 낮아 가장 공간의 위계감이 느껴지는 곳이며, 조명을 이용한 빛과 어둠의 대조, 빛과 물이 만나 생기는 은은한 효과는 공간에 깊이감을 더해주고 있다.

Perspective : 부속공간
부속 공간은 관광객들이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커뮤니티 공간이면서 명상을 이어서 할 수 있는 후속 공간이기도 하다. 명상통로에서 계단을 통해 올라오면 광장이 보인다. 진양호 방향에 액자식dml 개구부를 나열하고 여러 유형의 좌석과 자연요소를 배치하여 관광객들이 외부 풍경을 바라보며 자연스레 명상하는 기분이 들도록 했다. 디저트 카페는 경사진 천장을 바탕으로 다양한 유형의 공간을 마련하여, 관광객들이 원하는 분위기 속에서 소통하도록 계획하였다. 천장에는 좌석 들이 위치한 구역에 넓은 개구부를 나열하여 개방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빵 진열대와 카운터가 있는 곳엔 막아두어, 여러 분위기가 공존하도록 계획하였다.